아이 비염 원인 치료 방법 민간 요법

어릴적 저도 꽤 오랜 심한 비염과 축농증으로 너무나 오래동안 고생을 했고, 학창시절 내내 휴지를 달고 살았으며,
직장인이 되고나서야 비로소 결국 비염수술을 한 후 해방이 되었답니다. 하지만 수술 후에도 꽃가루와 알러지성 비염 증상이 아주 간간히 나타 병원 약으로 해결하고 있는 중이랍니다.
이 글은 저의 경험과 노하우 등을 공유드리고자 하는 글이오니 작게나마 도움이 되시면 좋겠습니다.

비염 원인 찾기
비염은 아이에게 유전이 되지 않기를 바랬건만
안타깝게도 아이도 비염 증상이 있어서 꽤 어릴때부터 비염 (항히스타민) 계열 약을 먹어왔습니다.
병원에서도 너무 당연하게 비염약을 처방해주고 있어요.
코의 모양이나 얼굴의 형태에 따라서 비염이 생길 수 있다고 해요.
저는 크면서 안경을 꽤나 어릴때부터 썼던 차라 코 내부가 휘어서 증상이 더 심해진 케이스였고,
저희 아이는 아직 안경을 쓰진 않지만 인디언 보조개를 가지고 태어나 어릴때부터 이비인후과만 가면
'비염'이라는 의사 소견을 받아왔습니다.
그래서 아이가 어릴 때 알러지 원인을 찾기 위해 피검사를 진행했었는데,
아이도 저와 같은 집먼지 진드기류에서 알러지 증상이 뜨더라고요.
이불이나 커튼 등에서 생겨나는 집먼지 진드기는
정말 부지런한 생활을 하지 않는 한 거의 없게 살아가기가 어렵습니다.
요즘은 이불류도 기술이 좋아져서 집먼지 진드기가 생기지 않는 이불이 많이 나온다는 점
가격이 비싸지만 그래도 효과가 어느정도는 있습니다.(100%는 아니더라고요)
물론 사람마다 비염의 원인이 다르겠지만 아이가 비염 증상이 잦다면
병원에 가서 우선 알러지 테스트 피검사를 해보는것을 권유합니다.
그렇다면 알러지로 인한 비염이 생기지 않도록 원인을 제거 하는 노력을 할 수 있지 않나 감히 생각해봅니다.
비염 치료 방법
우선, 병원 약이 있습니다. 대체로 코와 관련된 약은 약의 효과가 아주 쌔서 잠이 올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약을 먹을 때만 효과를 볼 수 있어, 지속적으로 약을 먹으면 약에 대한 내성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약을 먹지 말라는 것은 아니고, 우선적으로 의사의 진찰을 통해 진료를 보고 약을 먹어 비염 증상을 완화하는것을 추천합니다. 코가 막히면 성인도 꽤나 생활이 어렵고 괴로운데, 어린 아이들은 오죽할까요?
비염증상이 올 때마다 우선 병원 치료를 받으면서 병행하는 저만의 노하우가 있어서 적어보고자 해요.
다만, 개인적인 차이가 있을 수도 있고, 비염의 증상도에 따라 반드시 병원 치료를 해야 하는 경우가 있으니
병원 약을 먹으면서 서브 치료법으로 활용해보기를 권유드립니다.

1. 작두콩차 마시기
작두콩차는 비염에 효과가 있다고 잘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꾸준히 물 대신 마셔줘야 하며,
작두콩차를 마신다고 해서 코가 한 번에 좋아졌어를 기대 하면 금물입니다.
작두콩이 항염작용을 하고 따뜻하게 마시는 차 종류를 통해 코 속이 촉촉하게 되는 효과를 주어 자주 마셔주는것을 권장드려요. 당장 코가 막혔다면 작두콩차를 대신해서 따뜻한 차 종류를 마시는것도 추천드립니다.

2. 코를 따뜻하게 해주기
일종의 코 찜질이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찜질팩을 코 비강 위에 올려 놓는 방법입니다.
따뜻한 나라에 가거나 한 여름엔 비염으로 고생하는 일이 극히 드물게 보실거예요. 대부분이 주로 환절기나 한 겨울 즈음 아니면 겨울에서 봄으로 넘어 가는 계절에 비염으로 고생을 해요. 체온을 올려줘야 하는 이유도 그와 같은데, 그게 어려울 경우 코 위에 따뜻한 찜질팩을 올려놓고 코를 따뜻하게 해주면 도움이 된답니다. (같은 원리로 집안을 조금 따뜻하게, 습도를 조금 높게 해주는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가습기의 경우 온풍가습기를 추천한다. 에어컨 아래 있을때엔 외투를 꼭 챙기세요) 저는 실제로 꽤나 도움을 받았고, 아이 비염이 심하면 팥주머니를 전자렌지에 살짝 돌려서 올려주는 방법으로 활용합니다. 팥은 열을 오래 유지하는 곡식으로 돈이 따로 드는게 아니니 꼭 한 번 해보세요.
3. 코마사지
이 방법 또한 민간요법중에 하나인데 과도하게 하면 안되고 코 끝과 비강 위쪽을 서서히 마사지 해서 코속의 긴장을 풀어줄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랍니다. 비염 증상이 있는 아이들은 대게 코피도 같이 나는 편이라 과도하거나 쌔게 하면 안되요.
축농증 또는 비염이 심할때에는 코 안의 염증이 심해 겉으로는 티가 나지 않지만 이완을 시켜 주어 어느정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코 세척
식염수로 코를 세척하는 방법은 제가 아주 어릴때부터도 사용했던 방법이고 가장 1차 적인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저도 비염 증상이 너무 심해 머리가 아플 정도면, 알러지 비염약을 먹고 코세척을 진행합니다.
이때 주의 해야 하는 점은 의사의 소견을 꼭 물어봐야 하고, 잘못된 방법으로 코세척을 하게 될 시에 중이염 등의 다른 병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만약 귀가 좋지 않다면 권장하지 않아요.)
코세척의 방법은 간단합니다. 요즘 코세척기와 식염수 대용의 가루가 아주 잘 나오고요. 온도를 잘 맞춘 후 아 - 소리를 내면서 세척을 해주면 시원하고 훨씬 좋은 컨디션으로 생활이 가능합니다. (단! 과도한 세척은 좋지 않은 결과를 얻을 수 있으니 꼭 주의 하세요.)

5. 코 스프레이
약국에 가면 코 스프레이를 판매하는데 코스프레이는 자주 사용하지 않는것을 권장합니다.
저도 많이 뿌리곤 했었는데 사실상 큰 효과를 보진 못했답니다.
코막힘이 심할 경우 사용하되, 효과가 2-3일 정도 뒤에 나오니 이 점을 명심하세요!

6. 스틱 밤 (대체 방법 공유)
비염을 검색하고 나면 꼭 광고로 스틱밤이 따라옵니다. 동아줄이라도 잡자 하는 심정으로 결국 저도 구입해봤답니다.
다들 경험 있으시죠? 일종의 민트향으로 코 내부가 확장되서 숨을 좀 더 쉬기 쉽다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같은 원리로 코막힘이 아주 심하면 양파 반쪽을 강추드립니다.
양파 향이 강하지만 강한 양파 향으로 인해 코로 숨을 훨씬 쉬기 쉽게 된답니다.
집에 양파 하나 쯤은 다들 있으시죠? 반쪽으로 자르기만 하면 됩니다.
또 제가 알기로 코에 꽂는 비염치료기 등과 코끼리 처럼 생긴 코흡입기 등 요즘 코와 관련된 제품이 아주 많이 나오는것으로 알고 있어요! 가격도 비싸고요, 그만큼 비염인이 많고, 비염으로 고통받는 아이들이 많다는 증거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사실 비염은 평생 질병이라 완치가 어렵다는 점을 이해 해야 해요.
저도 몸이 조금만 면역이 떨어졌다고 느끼면 바로 코부터 증상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비염인이라면 우선, 운동을 생활화 해야 하는데 운동을 하지 않네요.
그리고 비타민D가 부족해서 비염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므로 비타민D 복용도 추천드립니다.
여러가지 방법이 아주 다양하기때문에 어떤 한가지 방법만으로는 비염 완치를 말하기는 어려워요.
아이 비염을 치료하기 위해 간단히 요약하자면,
1. 병원 약을 우선 처방 받아 복용한다.
2. 작두콩차를 많이 수시로 따뜻하게 마신다.
3. 집먼지 진드기 또는 털 먼지 등을 제거 한다. (환경의 개선 필수)
4. 코를 따뜻하게 해주고 마사지 해준다.
5. (가능하다면) 코 세척을 해준다.
6. 스틱밤을 발라주거나 양파 반쪽을 놓아준다.
7. 비타민D를 복용하거나 광합성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8.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생활운동
9. 집 전체의 습도를 조금 올려준다.
이상 제가 겪어본 아이 비염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의사가 아니므로 정답이 아닐 수 있습니다. (강조)
사실 한 방에 완치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어떤 방법을 동원해서라도 그렇게 하고 싶은 마음이 큽니다.
왜냐하면 얼마나 피곤하고 거슬리는 병인지를 제가 직접 겪어봤으므로,
하지만 평생을 살아 가면서 잘 조절해주고 관리해준다면 어렵지 않게 이겨낼 수 있는 병임이 틀림이 없습니다.
철마다 추워지면 비염 잘 치료하는 병원을 검색하는 아이 엄마로서
비염으로 고통받는 엄마들을 위해 공유하고 기록하는 글입니다.
또 더 좋은 방법이나 민간요법을 알게 되면 한 번 더 쓰도록 해볼게요. 감사합니다.
'정보공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타벅스 이프리퀀시 2023 여름 시즌 오픈 (0) | 2023.06.04 |
---|---|
2023 대한민국 숙박대전 야놀자 (0) | 2023.06.02 |
역류성 식도염 원인 치료방법 (0) | 2023.05.16 |
온누리상품권 사용처 사용방법 구입처 구입방법 (0) | 2023.05.03 |
부산시 대중교통 BIG BACK 이벤트 (0) | 2023.04.2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