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

네이트온해킹 대처방법

by 썸띵뉴_ 2022. 11. 18.
728x90
반응형

네이트온해킹 대처방법


회사 업무를 해본 적이 있다면 메신저 네이트온 어플을 한 번 이상은 사용해보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최근 사내에 새로 생긴 회사 전용 메신저가 있지만 주로 대용량 파일을 주고받아야 할 일이 많은 팀 특성상 입사 이후 쭉 네이트온을 사용해왔습니다.

네이트해킹



아무래도 팀원과 사적인 이야기를 나누기에도 네이트가 좀 더 편한 느낌이랄까요? 하지만 네이트온의 최대 단점이 있는데 바로 보완에 취약하다는 점

종종 직원들과 또 저도 네이트 아이디가 해킹이 당하곤 하는데요 바로 옆 자리에 있다 보니 해킹당했다고 바로 알려줄 수 있지만 먼 거리에 있는 직원이나 재택근무를 하는 상황이라면 모르고 당 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네이트 해킹

사건의 발달

하루 종일 거의 로그인해있다 보니 갑자기 알람으로 다른 컴퓨터에서 접속을 시도해서 바로 차단을 시켰었어요

몇 시간 정도는 잠잠하더니 또 다른 아이피로 해킹 시도 후 다른 기기로 접속되었다는 쪽지를 바로 삭제
그리고 접속되어 있는 저를 바로 로그아웃 시키고 바로 비밀번호를 바꿨더라고요


그 뒤 최근 쪽지 주고받은 사람들에게 위메프나 티몬 아이디가 있냐고 묻고는 문화 상품권 링크를 주고 대신 좀 사달라고 요구합니다. 수법은 거의 동일해요.
사람에 따라 현금 계좌이체 유도도 하는 듯합니다.

요즘 들어 사이버(문자 카톡 메신저 등)에서 현금이나 문화상품권을 구매 요구하면 다 보이스피싱입니다. 꼭 알아두시고 모르는 링크는 무조건 클릭하시면 안 됩니다.


네이트 해킹 해결 방법


네이트는 어째서 로그인 보안에 투자를 아직도 하지 않는지 의문입니다.
(카카오나 네이버의 경우 2중 인증이라는 시스템을 이용해서 좀 더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무튼 그냥 신고센터로 바로 전화하셔야 하는데
사이트에서 신고센터 찾는 것도 시간이 제법 걸립니다.
그 사이 해킹범의 쪽지로 이미 낚일 사람은 낚였을 것 같아요.

전화로 직원과 통화하는 데에도 시간이 제법 소요됩니다. 그리고 직원도 늘 있는 일처럼 본인 확인도 생년월일 정도만 하네요? 그 정도는 해킹범도 잘 알 거 같은데?

아무튼 직원이 일단 로그인 차단을 다 시키고 제 폰으로 문자를 보내 준다고 합니다.


아 너무 허술해도 너무 허술해서
헛웃음이 나더라고요


아무튼 30분 내에 제 비번을 인증해서 바꾼 후에 다시 알려주고 고객센터 하단으로 메일을 보내면 30분 내로 다시 답변이 옵니다.



그리고 최근 3개월 접속 기록을 쭉 보니 아주 오랜동안 꾸준히 해킹 시도를 해왔더라고요. 소름 돋는 점

그리고 제가 접속하지 않는 시간대
새벽 5시 그리고 저녁 8시에도 들어와서
동태를 살피고 갔더라고요 아주 꾸준히요
요 정도 근성과 능력으로 다른 일을 해도 참 좋겠구먼?

아무튼

네이트 해킹 시 대처방법

1. 알릴 수 있는 주변인에게 바로 해킹 사실을 알린다.(전화 또는 카톡 바로 옆에 있다면 구두로)
2. 네이트온 고객센터로 전화 후 아이디 접속을 우선 다 전부 차단시킨다.
3. 내 아이디 비번을 다시 인증 후 바꾸고 네이트온 고객센터에 알려준 뒤 기다린다.
4. 해외 접속은 차단한다.
5. 로그인된 ip는 내가 별도로 따로 경찰청 사이트에 신고해야 한다.
6. 혹시나 결제를 한 지인이 있으면 바로 그 해당 사이트 고객센터와 카드사에 전화해서 모두 정지시킨다.
7. 대화 내역은 가끔 삭제한다. (은행 계좌 등은 되도록 카카오로)
8. 네이트로는 중요한 메일 결제 내역 등 메일 수신을 하지 않는다.


큰 피해를 본 건 아니지만
일단 당황스러움과 열받음 당혹스러움과 조롱당하는 기분이 듭니다.

생판 연락 한 번 한 적 없는 분께 해킹범이 말을 걸 수도 있으니 주의하시고 쪽지는 자주 비우고 메일도 자주 비우는 습관을 가지면 좋을 것 같아요.

덩달아 인스타그램과 네이버 등도 해킹이 자주 시도된다고 하니 중요한 아이디는 인증과 2중 인증을 꼭 신경 써서 해두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댓글